한국교통연구원 제 17차 공항소음 콜로키움 참여
작성자
KANPF
작성일
2021-10-22 13:01
조회
151
□ 목적
ㅇ 공항 소음 연구는 주 소음원인 고정익 항공기에 편중되어있으며, 닥터헬기, 소방헬기 등의 활용으로 인해 도심에서도 빈번하게 소음이 발생되고 있음.
ㅇ 대도시권의 인구집중 및 지상교통망 혼잡에 따라 도심항공교통 (Urban Air Mobility, 이하 UAM)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, 약 200여개의 업체(보잉, 에어버스, 현대차, 도요타 등)에서 개발 및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주민들은 UAM 소음에 빈번히 노출될 것으로 예상됨.
ㅇ 이에 회전익 항공기 및 UAM에서 발생되는 소음에 대한 국제 동향을 조사하고 논의하고자 함.
□ 일시: 2021년 9월 15일(수), 15시 ~ 17시
□ 장소: 온라인 시스코 웹 엑스
□ 주제 발표
주제발표 1: Understanding helicopter noise – implocations on design and operation(항공소음정책포럼 사무국장 정천우)
주제발표 2: Assessing community annoyance of helicopter noise(항공소음정책포럼 회원 윤성철)
주제발표 3: Helicopter noise reduction technology status report(항공소음정책포럼 회원 황수진)
주제발표 4: Modeling noise and acceptability of eVTOL operation(항공소음정책포럼 홍종화)
주제발표 5: Report on the Los Angeles helicopter urban noise initiative(항공소음정책포럼 회원 손종원)
□ 토론
·주제: 회전익 항공기 및 도심항공교통 소음에 대한 정책적 방향 제시
·좌장: 연세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부 박상규 교수(항공소음정책포럼 부회장)
·사단법인 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정일록 고문
·사단법인 항공소음정책포럼 정천우 사무국장
·한국공항공사 경영전략부 정민철 부장
·한국교통연구원 4인(박진서, 김준혁, 오성열, 박재식)
ㅇ 공항 소음 연구는 주 소음원인 고정익 항공기에 편중되어있으며, 닥터헬기, 소방헬기 등의 활용으로 인해 도심에서도 빈번하게 소음이 발생되고 있음.
ㅇ 대도시권의 인구집중 및 지상교통망 혼잡에 따라 도심항공교통 (Urban Air Mobility, 이하 UAM)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, 약 200여개의 업체(보잉, 에어버스, 현대차, 도요타 등)에서 개발 및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주민들은 UAM 소음에 빈번히 노출될 것으로 예상됨.
ㅇ 이에 회전익 항공기 및 UAM에서 발생되는 소음에 대한 국제 동향을 조사하고 논의하고자 함.
□ 일시: 2021년 9월 15일(수), 15시 ~ 17시
□ 장소: 온라인 시스코 웹 엑스
□ 주제 발표
주제발표 1: Understanding helicopter noise – implocations on design and operation(항공소음정책포럼 사무국장 정천우)
주제발표 2: Assessing community annoyance of helicopter noise(항공소음정책포럼 회원 윤성철)
주제발표 3: Helicopter noise reduction technology status report(항공소음정책포럼 회원 황수진)
주제발표 4: Modeling noise and acceptability of eVTOL operation(항공소음정책포럼 홍종화)
주제발표 5: Report on the Los Angeles helicopter urban noise initiative(항공소음정책포럼 회원 손종원)
□ 토론
·주제: 회전익 항공기 및 도심항공교통 소음에 대한 정책적 방향 제시
·좌장: 연세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부 박상규 교수(항공소음정책포럼 부회장)
·사단법인 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정일록 고문
·사단법인 항공소음정책포럼 정천우 사무국장
·한국공항공사 경영전략부 정민철 부장
·한국교통연구원 4인(박진서, 김준혁, 오성열, 박재식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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